일본 요리하면 신선한 해산물을 활용해 본연의 맛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매운맛 열풍은 일본 MZ 사이에서 매운 음식을 먹으면 스트레스가 풀린다는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매운 음식을 파는 식당이 3년간 2배가 증가하였습니다. 한국은 고추장 베이스의 매운맛이 많지만 일본의 매운 양념은 보통 고추냉이를 흔히 떠올리며 또 다른 일본의 매운 요리라 하면 카레와 마파두부 등이 대표적이지만 요즘은 일본 내 K-푸드 열풍이 불어 한국 음식을 많이 먹다 보니 일본인이 좋아하는 전골 설문서에 김치찌개가 1위를 하였고 삼양식품 '야키소바불닭볶음면'이 일본에서 출시 2주 만에 물량이 완판 되는 등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매운 음식이라고 합니다. 일본에 부는 매운 음식 열풍으로 최근 일본에서 유행한 매운 야키소바는 전 세계 매운맛 끝판왕 라면이라고 합니다.
일본 매운맛 라멘
일본 하면 생각나는 대표 음식 라멘, 특별한 라멘이 있는 곳 멘쇼카미노테 'Mensho Kaminote'는 2017년 스기나미구 일본 도쿄도에 오픈한 인기 있는 라멘 전문점입니다. 이곳의 대표 메뉴는 사천식 매운 된장라멘으로 맵기는 매운맛 빼기, 적음, 보통, 추가, 천국단계인 5단계가 있으며 이 가게의 명물인 화염 옵션이 있습니다. 사천식 매운 된장라멘의 5단계 천국단계 화염 옵션까지 주문하면 바로 조리가 시작됩니다. 고춧가루 듬뿍에 고춧가루 페이스트 추가 그리고 약 350,000 스코빌의 강력한 매운맛 하바네로에 더 매운맛으로 유명한 약 1,000,000 스코빌의 졸로키아까지 넣은 완성된 라멘에 마지막 화염옵션인 불을 붙이므로 불맛을 극대화시켜 주는 라멘입니다. 조미료가 많이 들어가서 굉장히 꾸덕하고 맛있는 매운맛으로 생각보다 괜찮다고 합니다. 된장과 산초, 고춧가루로 감칠맛과 매운맛을 모두 잡은 라멘, 맵지만 중독성이 강해 자꾸 들어가며 한국인에게 익숙한 깔끔하게 매운 고추의 맛의 라멘이라고 합니다.
일본 고추요리 전문점
오모테산도의 매운맛의 성지 아카이츠보 'Akaitsubo' 아카이는 빨갛다는 뜻이고 츠보는 항아리라는 뜻으로 가게 이름부터 인테리어까지 매운 이 가게의 특징은 세계 각지의 고추를 활용한 매운 음식 전문점입니다. 맵기 단계로 나뉜 메뉴는 0단계부터 11단계까지 있으며 맵기 8단계 주문부터는 서약서 작성 필수로 매운 음식 섭취는 본인 책임이라는 서약서 작성 후 음식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인 4단계 맵기의 빨간 고추 전골은 여섯 가지 치즈를 넣은 수프에 고추를 가득 얹은 전골 요리입니다. 맛있게 먹는 팁은 매운맛이 잘 스며들게 고추를 밑으로 뒤집어 주면 된다고 합니다. 치즈 풍미가 잘 느껴지는 크림 스튜 속 고기로 초등학생도 충분히 먹을 만한 맵기이며 고추를 생으로 먹어도 맵지 않고 우리나라 청양고추보다 덜 매운 편입니다. 그다음으로 6단계 맵기 러시안룰렛 함바그는 함바그스테이크 5개 중 2개가 양념 사이사이 뿌려진 매콤한 캅사이신 가루로 정말 매운맛이라고 합니다. 8단계 맵기 하바네로 부침개는 부침개 반죽에 하바네로 고추와 고추 페이스트를 넣고 전을 굽는 기름조차 1년 동안 하바네로 고추를 숙성시킨 기름을 사용하여 만듭니다. 실제로 이 전을 먹고 구급차에 실려가는 사건이 있었다고 합니다.
일본 매운맛 자판기
일본은 '자판기의 천국' 답게 가판기에서 매운맛 과자를 구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총 네 종류의 과자를 판매하며 1단계 사신 마녀, 2단계 귀신의 눈 맛, 3단계 죽음의 소스 맛, 4단계 사신 대마왕 맛으로 가장 매운 4단계는 청양고추 160배, 160만 스코빌의 과자라고 합니다.